경북신문
 

 

 
 

 

    홈 / 시사 / 칼럼

subject 새마을재조명(33) 21세기 새마을운동 활성화 전략(1)

지역주민의 자조운동으로서 새마을 운동의 가치는 공동체가 사라져가는 21세기에도 그 의미가 크다. 그러나 20세기와 달라진 21세기의 가치에 맞춰 새마을운동 역시 바뀌어야 그 가치가 살아날 수 있다.


왜 아직도 새마을운동인가? 새마을운동을 다시 한 번 일으키자는 것은 안으로는 지역공동체 복원이 시급한 과제이며, 밖으로는 새마을운동을 개발도상국에 국가브랜드로 수출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새마을운동방식은 명실상부한 주민 참여형 지역발전운동을 추진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새마을정신에는 주인정신(자조)과 공동체정신(협동)이 담겨 있다. 새마을운동의 생생한 체험과 교훈을 되살려 21세기형 지역사랑의 신바람을 일으켜 보자.

성공한 국민운동에는 상응한 원리와 검증된 전략이 숨어 있기 마련이다. 실제 최근의 지역사회 개발운동이나 프로젝트는 매우 다양하고 전문적인 듯이 보이지만 기본원리나 접근방법에서는 새마을운동방식을 준용하거나 이름만 바꾸었을 뿐 그 아류에 불과해 보인다.

그러나 아무리 새마을운동이 다시 필요하다 해도 시대 흐름과 국민들의 변한 욕구와 정서에 맞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특히 20세기에 시작한 새마을운동으로서는 그동안 수직(권위주의)에서 수평(민주화)사회로, 양(성장)에서 질(분배)로, 획일성과 통일성에서 개성화와 다양성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한 21세기의 시대적 트렌드를 충분히 고려한 추진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지방화, 분권화, 정보화, 세계화의 시대적 물결에 순응하면서 경영원리를 도입하여 운동의 효율성을 도모 하고 새마을운동의 세계적 브랜드화를 통해 지적 자산가치를 높이고 제2의 한류운동으로 승화할 가능성을 찾아야겠다.

새마을운동 활성화의 기본방향은 현장과제와 정책 과제로 구분해서 추진하는 것이다. 현장과제는 기초 자치 단체를 중심으로 하고 정책과제는 시도와 중앙단위에서 관장하되, 현장 지원 정책개발과 새마을운동 이미지 개선이나 붐 조성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다시 한 번 새마을운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주요 착안 사항과 전략을 10가지로 요약해서 제안해 본다.

먼저 현장 활성화와 관련하여 새마을운동은 크게 농촌은 소득증대에 도시는 복지증대로 특성화된 운동 목표가 분명하게 설정 되었으면 한다. ‘농촌에 활력을, 도시에는 인정을!’이라는 가치아래 선택과 집중을 통해 농어촌 활력화의 가시적 성과와 도시민의 복지공동체구축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실천과제를 개발토록 한다. 따라서 새마을운동의 첫 번째 활성화 전략은 농어촌형, 중소도시형, 대도시형에 알맞은 프로젝트를 구분 선정하자는 것이다.

둘째, 현장 새마을사업은 시군구 기초자치 단위로 추진되어야 한다. 지역의 시책, 지리적 여건, 주민들의 자치 의식이 결합된 그 지역의 특성을 살린 주민운동이 되어야겠다. 역점 프로젝트의 선정, 사업의 우선순위, 사업추진방식, 민관협력방법, 인적물적 자원의 조직화도 그 지역에서 결정 되어야 할 것 이다. 다양한 여론 조사와 공청회를 거쳐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한다. 시도와 중앙단위는 현장 지원 기능에 충실하고, 자체의 기획 또는 전략형 프로젝트만을 수행토록 한다.

셋째, 새마을운동은 농촌은 최소한 리 단위까지, 도시 지역은 동 단위를 중심으로 하되 기초자치단체 내의 모든 대상지역에 전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파일럿 프로젝트 방식으로 일부지역에만 실시해서는 운동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다. 최근의 각급 중앙 부처에서 산발적으로 실시되는 지역 활성화 사업들이 파급효과가 미진하고 중복투자가 우려 되는 것은 바로 전국단위로 수개의 시범지역 육성만으로 그치기 때문이다.

넷째, 전면적으로 실시하되 엄정한 사업평가와 함께 성과에 대해서는 확실한 인센티브가 제공 되어야겠다. 또한 전 마을(리 또는 동 단위)에 대한 소득, 환경, 복지 등에 대한 전수조사와 발전단계별 표준지표가 설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매년 평가를 위한 컨테스트와 축제를 통해 새마을운동의 붐 조성과 지속적 추진 분위기를 조성한다. 우수 마을은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과 교류할 수 있는 시상비도 포함하는 등 ‘세계수준의 첨단 마을 가꾸기’ 라는 주민들의 자긍심을 유도하는 방안도 검토해 봄직하다.

이처럼 새마을운동 현장 활성화의 기본 전략은 ① 운동 목표와 내용의 농촌과 도시형으로의 차별화 ② 시•군구 기초자치 단체중심의 운동추진 ③ 관내 전 마을을 대상으로 전면적 추진과 경쟁④ 마을단위 발전 지표설정 및 평가, 피부에 와닿는 인세티브제 실시 등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정갑진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 부원장

No.34
2007.4.15

name   pass
list   reply    

prev 신축 건물 보전등기 전에도 토지에만 가압류, 가처분, 전세권 및 저당권 설정 등은 얼마든지 할 수 있다 admin
next 산행여정(山行餘情) admin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kimamore.com

회사소개  |  지역소식  |  시사  |  인물탐방  |  문화  |  공지사항  |  게시판  | 사이트맵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2가 157 사조빌딩 223호
경북신문사 대표전화 :02-365-0743-5 | FAX 02-363-9990 | E-mail : eds@kbnews.net
Copyright ⓒ 2006 경북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 서울 다 06253 (2004.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