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신문
 

 

 
 

 

    홈 / 시사 / 심층분석

subject 경북도, 로봇산업 중소기업 시장창출 사업 지원

경북도, 로봇산업 중소기업 시장창출 사업 지원
- 기개발된 승마로봇 산업부 로봇시범 보급사업 최종 선정
- 금년도 중소기업 현안 해결형 R&D 추가해 로봇 제품화 박차

(대구=뉴스와이어) 2013년 07월 02일 -- 경상북도는 로봇 시범보급사업과 지능형 로봇개발 및 제품 상용화 촉진사업의 추진으로 로봇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시장 개척 지원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그 동안 개발해 온 승마로봇이 ‘13년도 산업통상자원부 로봇 시범보급사업에(국비 9.2억원 포함, 총 사업비 20억) 최종 선정되면서 관련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또한 경북도내 로봇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역점 추진하고 있는 지능형 로봇개발 및 제품 상용화 촉진사업이 시행 3년째를 맞아 본 궤도에 오르고 있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과 (주)아진산업이 공동 개발한 승마로봇을 활용하는 승마시뮬레이터를 활용한 레저문화 콘텐츠 시범사업은 관내 승마장과 승마기관에서의 운영을 통하여 향후 교육용, 재활 및 복지용, 레저용 제품으로 개발하여 로봇서비스 시장개척에 앞장 설 예정이다.

※ 국내 승마장 272개, 2012년 승마인구 약 25,000여명, 승마산업 규모 약 1조5,000억원('13년 추정치, 한국마사회)

앞으로 승마로봇을 활용한 신개념 제품과 서비스는 승마의 대중화 및 승마시장 다변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본 사업에 참여 중인 지역 기업을 중심으로 로봇제작 및 임대·판매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북도와 포항시,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지능형 로봇개발 및 제품상용화 촉진 사업은 2015년까지 5년간 총 15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진행되는 사업으로 도내 로봇 중소기업을 지원하여 로봇시장 창출을 용이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본 사업을 통해 ㈜성심, ㈜오토 등 7개사의 기업 및 부설연구소를 유치하고 장애인 안내로봇(소형 족 보행로봇) 및 장애인·노약자를 위한 자율이동 플랫폼, 양팔로봇 3종의 실용로봇을 개발했다.

이외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술지원 컨설팅, 신제품 기획개발 지원 및 홍보물 제작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금년에는 중소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여 애로기술 해소를 위한 수요기반 R&D, 로봇제품 홍보 강화를 위한 마케팅 지원, 로봇 시제품 제작비용 지원 등을 추가하고, 로봇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킹 강화를 위한 기술교류회와 로봇 산업 및 기술동향 분석자료를 제공하여 경북 로봇기업의 정보력 강화에도 힘 쓸 예정이다.

특히 애로기술 해소를 위한 수요기반 R&D의 경우 단순한 애로기술 컨설팅에서 벗어나 로봇 전문인력과 연구비를 지원하여 공동개발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제품화를 촉진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기업 관계자는 “인력과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 혼자 힘으로는 선도국의 제품을 따라잡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전문성 있는 고급인력의 도움을 받는다면 현장의 노하우를 더해 경쟁력 있는 제품이 나오지 않겠느냐”며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경상북도 김학홍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시범보급사업과 제품 상용화 촉진사업은 로봇기업의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산학연 지역 역량의 결집을 통해 앞으로 열릴 로봇 시장 선점의 교두보 마련에 경북도가 앞장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경상북도청

홈페이지: http://www.gyeongbuk.go.kr

경상북도청 소개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경상북도는 한국경제의 밝은 누구나 찾아 오고, 일하고 싶고, 일자리가 있는 경북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일류 자치단체가 되겠다는 도민들의 의지를 민선 5기 도정의 구호로 삼고 있다. 특히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부응하여 전국 자치단체중 처음으로 우리 도주관으로 동북아지역자치단체 연합(NEAR)을 창설하고, 세계의 주요 자치단체와 자매결연을 맺는 등 능동적인 자치외교활동과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수출 유망지역에 통상주재관을 파견하고 해외시장 개척 활동으로 수출선을 다변화 하는 등 활발한 통상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언론 연락처
경상북도청
일자리경제본부
과학기술과
전미향
053-950-3747

list       

next 한-인도 CEPA 발효 1주년 성과 kbnews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kimamore.com

회사소개  |  지역소식  |  시사  |  인물탐방  |  문화  |  공지사항  |  게시판  | 사이트맵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2가 157 사조빌딩 223호
경북신문사 대표전화 :02-365-0743-5 | FAX 02-363-9990 | E-mail : eds@kbnews.net
Copyright ⓒ 2006 경북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 서울 다 06253 (2004.2.28)